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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가격정책 변경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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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될 요금 예정표

지난 12일 유니티가 내년부터 플랜 가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 공개했다.

 

문제는 게임이 다운로드될 때마다 유니티가 수수료를 받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게임을 다운로드할수록 손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게임을 계속 다운로드만 하여 악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문제 때문에 국내외 개발자들의 강력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언리얼 엔진이나 고도 엔진으로 교체를 생각하고 있고, 많은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미 유니티로 제작 중이던 게임을 언리얼로 제작하고 있는 개발자도 있고 게임 판매를 중단한 개발사도 있다.)

 

유니티는 14일 X(트위터)를 통해 사용자 90% 이상이 업데이트될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재설치나 체험판 설치 등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용을 적었다.

 

나 또한 유니티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으로 엔진을 교체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이 된다.

 

지금의 나한테 영향이 있지는 않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업데이트될 정책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올해까지 유니티의 공식 입장을 기다려봐야겠다.

 

Unity 플랜 가격 및 패키지 업데이트 | Unity Blog

이번 11월에는 일부 Unity 구독 플랜이 업데이트되며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협업을 개선하는 Unity DevOps, 클라우드 기반 에셋 관리용 Unity Asset Manager, 역할 및 액세스 제어에 활용할 수

blog.unity.com

 

- 23.09.22 추가 -

 

유니티가 많은 사용자들의 반발에 신규 요금제를 변경했다.

 

변경 내용에는 인디 개발사가 주로 사용하는 유니티 퍼스널 이용 요건을 대폭 완화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가격 및 Unity 플랜 변동 FAQ |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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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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